기둝해야 λ‚¨λŠ”λ‹€_였늘의 밑쀄

μ—¬μžλ₯Ό μœ„ν•œ λ„μ‹œλŠ” μ—†λ‹€ - 레슬리 컨

🌡🌡_ 2022. 11. 7. 00: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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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—¬μžλ₯Ό μœ„ν•œ λ„μ‹œλŠ” μ—†λ‹€ - 레슬리 컨

 

 

취업을 μ€€λΉ„ν•˜λ˜ μ‹œμ ˆμ—, 손바λ‹₯λ§Œν•œ λ©”λͺ¨μž₯에 길을 μ˜€κ°€λ©° λ“  생각듀을 λͺ¨λ‘ λ‚¨κ²¨λ‘μ—ˆμ—ˆλ‹€. κ·Έ 쀑 ν•˜λ‚˜κ°€ ν™”μž₯싀에 λŒ€ν•œ κ³ μ°°μ΄μ—ˆλ‹€.

ν•„κΈ° μ‹œν—˜μž₯을 갈 λ•Œλ§ˆλ‹€ λ‚˜λŠ”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λ‚˜μ˜ μžλ¦¬μ™€ ν™”μž₯μ‹€ κ°„μ˜ 거리 및 동선을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μ‚΄νŽ΄μ•Ό ν–ˆλ‹€. 그도 그럴 것이 λ‚¨μžμ— λΉ„ν•΄ μ—¬μžλŠ” 이용자 1인이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면적이 훨씬 넓은데도, μ–΄λŠ 학ꡐ, μ–΄λŠ νšŒμ‚¬ 건물을 κ°€λ“  ν™”μž₯싀은 칼둜 자λ₯Έλ“― 늘 λ™μΌν•œ λ©΄μ μ΄μ—ˆκ³ , λ‹Ήμ—°ν•˜κ²Œλ„ μ‹œν—˜ 쀑간 μ‰¬λŠ” μ‹œκ°„λ§ˆλ‹€ 쀄쀄이 λŠ˜μ–΄μ„  μ—¬μžν™”μž₯μ‹€ 쀄을 μ‘°λ§ˆμ‘°λ§ˆν•˜λ©° κΈ°λ‹€λ €μ•Όλ§Œ ν–ˆλ‹€. μ–΄μ©”λ•ŒλŠ” μ‹œν—˜ μžμ²΄λ³΄λ‹€λ„ μ‰¬λŠ” μ‹œκ°„ μ•ˆμ— μ œλ•Œ 볼일을 마치고 착석할 수 μžˆλŠ”κ°€κ°€ 더 κΈ΄μž₯λ˜λŠ” 문제둜 λ‹€κ°€μ˜€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κ²Œλ‹€κ°€ ꡬ식 λ³€κΈ°λ‘œλ§Œ 이루어진 ν™”μž₯싀이 μžˆλŠ” μ‹œν—˜μž₯은.. 말할 수 없이 κΈ΄ ν™”μž₯μ‹€ 쀄을 맞λ‹₯λœ¨λ €μ•Ό ν–ˆλ‹€. λͺ‡λͺ‡ μ‹œν—˜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λ°©μ†‘μœΌλ‘œ μ–΄λŠ μΈ΅ ν™”μž₯싀이 μ—¬μœ μžˆλŠ”μ§€λ₯Ό μ•Œλ €μ£Όκ±°λ‚˜, μ‹œν—˜μž₯에 μ œμ‹œκ°„μ— μ°©μ„ν•˜λ €λ©΄ μ‹œκ°„μ΄ μ–Όλ§ˆ 남지 μ•Šμ•˜μŒμ„ μ•Œλ €μ£Ό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μ–΄λŠ 정도 μ·¨μ€€ 짬바(?)κ°€ μ°¬ μ΄ν›„μ—λŠ” 그런 방솑이 없어도 μž½μ‹Έκ²Œ μ „ν˜€ λ‹€λ₯Έ 측의 ν™”μž₯싀을 κ³΅λž΅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΄‰λ°•ν•œ μ‰¬λŠ” μ‹œκ°„μ˜ 함정을 κ·Ήλ³΅ν•˜κ³€ ν–ˆλ‹€. μ±…μ—μ„œλ„ μ–ΈκΈ‰λ˜μ—ˆλ“― “이 문제의 원인 쀑 ν•˜λ‚˜λŠ” λŒ€λΆ€λΆ„μ˜ 건좕가와 λ„μ‹œ κ³„νšκ°€κ°€ λ‚¨μž- μ—¬μžλ“€μ΄ ν™”μž₯μ‹€μ—μ„œ 무엇을 μ›ν•˜λŠ”μ§€ ν˜Ήμ€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μ§€ κ³ λ 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-λΌλŠ” 사싀이닀.<(λŒ€λΆ€λΆ„μ΄) μ‹œμŠ€μ  λ” 남성인, 곡곡건물과 곡곡μž₯μ†Œμ— 곡쀑화μž₯싀을 μ„€κ³„ν•΄μ„œ μ„€μΉ˜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€> 생리에 λŒ€ν•΄ <거의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λ¬΄μ§€ν•˜λ‹€>라고 λ‘œλŠ” λ§ν•œλ‹€. “.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™”μž₯μ‹€ μ•ˆμ—μ„œ - 생리 쀑인 μ—¬μ„±, κΈ΄ 치마λ₯Ό μž…μ€ μ—¬μ„±, 아이λ₯Ό λ™λ°˜ν•œ μ—¬μ„±, 닀리가 λΆˆνŽΈν•œ μ—¬μ„± λ“± μˆ˜μ—†μ΄ λ§Žμ€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¨μŠ΅ - μ–΄λ–€ ν•„μš”λ₯Ό λŠλΌλŠ”μ§€ 상상할 수 μžˆλŠ” λ„μ‹œ κ³„νšκ°€κ°€ μžˆμ—ˆλ‹€λ©΄ ν™”μž₯μ‹€μ˜ λͺ¨μŠ΅μ€ μ–΄λ• μ„κΉŒ.

(μ§€λ¦¬ν•™μ˜ μ˜μ—­μ€ μ•„λ‹ˆμ§€λ§Œ 이 μ±…μ˜ λ¬Έμ œμ˜μ‹κ³Ό 같은 λ§₯λ½μ—μ„œ 보자면) λΉ„μŠ·ν•œ 생각을 μ‹±ν¬λŒ€λ₯Ό λ³΄λ©΄μ„œλ„ ν–ˆλ‹€. κ°€μ‚¬λ…Έλ™μ˜ ν˜„μž₯에 여성을 μš±μ—¬λ„£μ–΄λ†“λ“―, μ‹±ν¬λŒ€μ˜ λ†’μ΄λŠ” 성인 ‘μ—¬μ„±’의 평균 킀에 λ§žμΆ”μ–΄ μ„€κ³„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성별 관계없이 1인 가ꡬ가 폭발적으둜 λŠ˜μ–΄λ‚œ ν˜„μž¬λ„ λŒ€λΆ€λΆ„μ˜ 주방가ꡬ가 μ—¬μ„±μ˜ 평균신μž₯에 맞좰져 μžˆλ‹€. 반면, μžλ™μ°¨μ˜ 경우 ‘λ‹Ήμ—°ν•˜κ²Œλ„’ λ‚¨μ„±μ˜ 평균 μ‹ μž₯에 λ§žμΆ”μ–΄ μ„€κ³„λ˜λ©° μ΄λŠ” 이미 였래 μ „λΆ€ν„° μ§€μ λ˜μ–΄ 온 κ³ λ¦¬νƒ€λΆ„ν•œ 이슈 쀑 ν•˜λ‚˜λ‹€.

'75㎏ 남성'이 μš΄μ „μž ν‘œμ€€? μ„±ν‰λ“±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μžλ™μ°¨ μ•ˆμ „

 

μƒκ°ν•΄μ™”μ—ˆλ˜ μ΄μŠˆμ™€ 맞물리자 λ…μ„œκ°€ 훨씬 더 μ¦κ±°μ›Œμ‘Œλ‹€. 이 책을 κ³„κΈ°λ‘œ νŽ˜λ―Έλ‹ˆμŠ€νŠΈ 지리학에 λŒ€ν•΄ 관심을 κ°–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곡간과 건좕에 λŒ€ν•œ 생각을 κ°–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˜ 고등학ꡐ μ‹œμ ˆλ„ 생각났닀.

μ •μ±… μž…μ•ˆμžλ“€μ€ μ–΄λ–€ 결정을 내릴 λ•Œ 그것이 ν–₯후에 성평등을 촉진할 것인지 μ €ν•΄ν•  것인지λ₯Ό μ§ˆλ¬Έν•΄μ•Όλ§Œ ν•œλ‹€. 특히 이 λ¬Έμž₯을 읽으며 λ‚˜μ˜ 업무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μƒκ°ν–ˆλ‹€.


μΈμ‚¬νŒ€μ— κ·Όλ¬΄ν•˜λ©° μ΄λŸ°μ €λŸ° κ·œμ •μ„ λ§Œλ“œλŠ” 일에 μ°Έμ—¬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λ‚˜μ˜ κ²°μ •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단어 ν•˜λ‚˜κ°€ μ’κ²ŒλŠ” 그와 μ—°κ΄€λœ κ·œμ •, λ„“κ²ŒλŠ” 직원 개개인의 μ‚Άμ—κΉŒμ§€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λŠ” 것이 λ•Œλ‘œ λΆ€λ‹΄μŠ€λŸ½κ²Œ λŠκ»΄μ§€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κ·Έλž˜λ„ ν”Όν•  수 μ—†λŠ” 일이고, κ·Έλ•Œλ§ˆλ‹€ λ‚΄κ°€ ν•˜λŠ” 고민은 이것이닀. λ‚˜μ˜ 결정이 ν–₯ν›„ νšŒμ‚¬κ°€ λ‚˜μ•„κ°ˆ 길을 κ²¬κ³ 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κ°€, μ§μ›λ“€μ˜ 삢에 긍정적인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κ°€. κ·Έ λ‘˜ 사이 μ–΄λ”˜κ°€μ˜ μ˜€μ†”κΈΈμ„ λ‚΄λŠ”κ°€. μœ„ λ¬Έμž₯을 읽고, κ²°μ •μ˜ μˆœκ°„μ— κ³±μ”Ήμ–΄ λ³Όλ§Œν•œ μš”μ†Œλ₯Ό ν•˜λ‚˜ 더 μΆ”κ°€ν–ˆλ‹€. λ‚˜μ˜ 결정은 ν–₯후에 성평등을 μ΄‰μ§„ν• κΉŒ μ €ν•΄ν• κΉŒ.

μ €μžλŠ” 곡간을 물리적으둜 λ°”κΎΈ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 λͺ¨λ“  것을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λ§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λŠ”λ‹€. 그것을 ν•œλ²ˆμ— ν•΄λ‚Ό 수 μžˆλŠ” 슈퍼 νŽ˜λ―Έλ‹ˆμŠ€νŠΈ λ„μ‹œ κ³„νšκ°€ 같은 것도 μ—†λ‹€. λ‹€λ§Œ μš°λ¦¬λŠ” 선택을 κ±°λ“­ν•  뿐이닀. κ·Έ 선택이 μŒ“μ΄κ³  μŒ“μ—¬ 더 λ‚˜μ€ 길에 이λ₯Ό λ•ŒκΉŒμ§€.

 

 


κ³±μ”Ήμ–΄ μ½μ—ˆλ˜ λ¬Έμž₯λ“€

  • λ„μ‹œλŠ” 돌, 벽돌, 유리, 콘크리트둜 μ“΄ κ°€λΆ€μž₯μ œλ‹€ - 제인 닀크(νŽ˜λ―Έλ‹ˆμŠ€νŠΈ μ§€λ¦¬ν•™μž)
  • λ„μ‹œλŠ” λ‚¨μ„±μ˜ κ²½ν—˜μ„ <ν‘œμ€€>으둜 μ‚ΌμŒμœΌλ‘œμ¨, μ—¬μžλ“€μ΄ λ„μ‹œ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μž₯애물을 λ§Œλ‚˜κ³  μ–΄λ–€ 일상 κ²½ν—˜μ„ ν•˜λŠ”μ§€λ₯Ό 거의 κ³ λ €ν•˜μ§€ μ•ŠμŒμœΌλ‘œμ¨ λ‚¨μ„±μ˜ 전톡적인 μ„± 역할을 λ’·λ°›μΉ¨ν•˜κ³  λ•κ²Œλ” μ„€κ³„λ˜μ–΄ μ™”λ‹€.
  • λˆˆμ€ μ‚¬λžŒμ„ μ°¨λ³„ν•˜μ§€ μ•Šμ§€λ§Œ μ–΄λŠ λ„λ‘œμ™€ μ–΄λŠ ꡬ역을 μš°μ„ μœΌλ‘œ μ œμ„€ν•  것인가에 κ΄€ν•œ 결정은 λ„μ‹œκ°€ μ–΄λ–€ ν™œλ™μ„ 높이 ν‰κ°€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λ“œλŸ¬λ‚Έλ‹€.
  • λˆ„κ΅°κ°€κ°€ λ„μ‹œ 곡간에 <μžˆμ„> 수 μžˆλŠ” μ •λ„μ˜ μ°¨μ΄λŠ” ꢌλ ₯을 가진 μžκ°€ λˆ„κ΅¬κ³ , λ„μ‹œ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μžμ‹ μ˜ κΆŒλ¦¬κ°€ μƒλ“κΆŒ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žλŠ” λˆ„κ΅¬κ³ , 항상 그곳에 μ–΄μšΈλ¦¬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κ³  μƒκ°λ˜λŠ” μžλŠ” λˆ„κ΅¬μΈμ§€λ₯Ό 말해 μ€€λ‹€. 그것은 κΈ°μ‘΄ μ‚¬νšŒμ˜ 차별 ꡬ쑰λ₯Ό κ·ΈλŒ€λ‘œ λ°˜μ˜ν•˜κΈ°μ— 계급 κ°„ 격차의 쒋은 μ§€ν‘œλ‹€.
  • 우리 λͺΈμ€ 곡포, 괴둭힘, 폭λ ₯, μ›μΉ˜ μ•ŠλŠ” μ ‘μ΄‰μ˜ λͺ¨λ“  μˆœκ°„μ„ <κΈ°λ‘ν•œλ‹€>.
  • μš°λ¦¬λŠ” λ‘λ €μ›Œν•˜λ„λ‘ μ‚¬νšŒν™”ν•¨μœΌλ‘œμ¨ μ—¬μžλ“€μ„ 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ν†΅μ œν•˜λŠ” 것이 λ‹€λ₯Έ ν˜•νƒœμ˜ 배제, 뢄리, 차이에 λŒ€ν•œ 곡포λ₯Ό κ°•μš”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ΌλΆ€μž„μ„ 깨달아야 ν•œλ‹€.
  • λŒ€μ•ˆμ  곡간을 λ§Œλ“œλŠ” λ°λŠ” λμ—†λŠ” 선택지가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 

λ°˜μ‘ν˜•